비트코인과 라이트닝 네트워크 비교
Addresses와 Invoices, Transactions와 Payments
- 비트코인에서는 sender는 qr, 이메일을 통해 Bitcoin 주소를 받는 반면에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는 recipient가 invoice를 발행하여 qr, email을 통해 sender에게 전송한다. - 비트코인 주소는 reusable하다. 또한 단일한 주소를 많은 payments를 받는 데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private 키를 잃어버리지 않는 한 언제든지 꺼내 사용할 수 있다. 반면에 라이트닝 네트워크에는 오직 특정 payment amount에 관해 사용되며, 이를 다시 사용할 수도, 이 이상을 보낼 수도 없고 invoice는 만료기간을 가지고 있다.
- 즉 라이트닝네트워크는 비트코인과 달리, payment마다 새로운 invoice를 발행해야 한다.
Selecting Outputs vs Finding a Path
- 비트 코인 네트워크는 sender가 UTXO를 사용하여 어디로 보낼 지 결정해야 한다.
- 반면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소모되는 input,output이 존재하지 않고, 각각의 payment는 channel balance를 업데이트할 뿐이다.(이를 sender는 balance를 moving한다고 한다.) 즉 두 파트너 사이에서 왔다갔다 하는 것이다.
- 또한 라이트닝 payments는 채널 파트너가 아닌 경우 라우트 하기위해 채널의 연속을 사용하며, 각각의 채널은 충분한 capacity를 가져야 한다.
Change Outpus on Bitcoin vs No Change on Lighting
- 비트코인에서는 payment를 하기 위해서는 UTXO를 모두 소모해야한다.
-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는 비트코인을 사용하여 채널을 개설하기위해 multisig UTXO를 만들며, 이 안에 locked된 비트코인은 두 채널 당사자 사이에서 별도의 create없이 왔다 갔다 한다.
Mining Fees vs Routing Fees
- 비트코인에서는 유저들이 마이너들에게 트랜잭션의 사이즈와, 얼마나 빨리 포함되는 지 원하는 거에 따라 fee를 miner에 제공한다.
-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는 유저는 다른 유저들에게 payment를 route해주는 것에 대한 비용을 지불한다. 송신자의 payment를 위해 노드는 그들이 소유한 두 채널 사이에서 자본을 이동시켜야 한다. 전통적으로 유저는 sender에게 payment의 가치에 기반하여 비용을 지분한다.
여기서 비용은
a minimum base fee(a flat fee) + a fee rate(payment의 액수에 기반하는)
즉 비트코인은 크기를 보는 것과 달리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크기를 보지 않고 기payment 액수에 따라 금액을 정한다.
Varying Fees Depending on Traffic vs Announced Fees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희소자원은 채널 유동성(capacity)과 연결성(connectivity)이다. 즉 얼마나 큰 capacity를 갖고 얼마나 많이 연결되어 있는지(즉 경로를 찾아가야 하는 데 꼭 거쳐야 한다면 많이 받을 수 있다)가 비용을 결정한다.
Public Bitcoin Transactions vs Private Lightning Payments
비트코인은 public이여서 코인의 주인을 식별할 수는없지만 모든 거래를 볼 수는 있다. 그래서 이에 대한 전문 기관을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팔기도 한다.
이에 비해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대부분의 정보가 private이어서 채널이 개설된 것만 알 수 있고 그에 대한 transaction내역은 알 수 없으며 payment 또한 onion 프로토콜에 의하여 암호화 되어 있어 얼마를 보내는 지만 알 수 있고 출발지 도착지는 알 수 없다.
Waiting for confirmations vs instant Settlement
비트코인에서는 오직 블록에 포함될 때만 트랜잭션이 확정된다.(confirmed 되었다), 또한 블럭이 채굴 될 수 록 secure해진다.
반면에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는 채널을 오픈하고 닫을 때 3정도의 confirmation만 필요로 하며, 채널은 스마트 컨트랙트에 의하여 관리되며, payment는 즉각적으로 확정되며 되돌릴 수 없다.
Sending Arbitrary Amounts vs Capacity Restrictions
비트코인에서는 유저는 그들이 소유한 만큼 비트코인을 보낼 수 있다.(최대는 2100만 비트코인)
반면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 아무리 많은 비트코인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현재 연결된 채널에 내 사이드 쪽에서 존재하는 양만큼만 보낼 수 있다.
incentives for large value payment vs small value payment
비트코인에서는 금액과 무관하게 사이즈만 fee에 영향을 미지친다.
반면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는 고정된 금액과, 전송금액에 비례하게 fee에 영향을 미친다.
Using the blockchain as a ledger vs as a court system
비트코인에서는 트랜잭션이 채굴되어 블록체인에 포함되기만 한다면 그것은 결정된 것이므로 모호함이 없으며 발생할 논잼도 없다.또한 특정 주소에 얼마나 많은 비트코인이 있는 지에 대한 모호함도 없다
반면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는 오직 채널을 개설하고 닫을 때만 balance에 대한 정보를 다른 사람들이 알 수있다. 또한 한 쪽이 치팅을 시도하였을 때, 진짜 마지막 상태와 패널티 트랜잭션을 만들어 비트코인 블록체인에게 판사역할을 요청한다. 즉 비트코인 블록체인이 court 역할을 한다.
Offline vs Online, Asynchronous vs Synchronous
비트코인 유저가 목적지로 돈을 보낼 때, 그 유저는 받는 사람에 대한 주소 외의어떠한 정보도 필요없다(온, 오프리인인지), 또한 어떠한 interaction도 필요없으며, 이에 대해 수신자가 돈을 가져오는 것도 비동기적으로 가져올 수 있으며 송신자와 어떠한 interaction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반면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는 recipient는 만료되기 전까지는 반드시 online에 있어야 한다. 또한 협력해야 한다. 또한 lightning payment를 받는 것은 active하며 synchronous한 행동이 두 sender와 recipient 사이에 필요하다.
Satoshis vs Millisatoshis
비트코인 최소단위는 사토시이다.
반면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는 밀리사토시 이다. 물론 밀리사토시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에서 쓰일 수 없으므로 반올림하여 쓰인다.
Commonality of Bitcoin and Lightning
비트코인과 라이트닝 네트워크 모두 btc를 사용하며 satoshi단위를 사용한다. 또한 모두 최대가 2100만 비트코인이다.
비트코인과 라이트닝 네트워크 모두 비가역적이고 확정적이다. 즉 undo가 없다.
다만 비트코인의 비가역적은 확률적이며, 라이트닝네트워크의 비가역적은 패널티에 의하여.
Trust and Counterpary risk
비트코인과 같이 라이트닝 네트워크도 유저는 오직 수학, 암호화 알고리즘, 소프트웨어만 신뢰하면 된다.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비트코인에 의존하기에, 비트코인의 신뢰성이 흔들리면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신뢰성 또한 흔들린다.
permissionless Operation
둘다누구의 허락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체인] 이더리움-account (0) | 2023.12.17 |
---|---|
[블록체인] 이더리움이란? (1) | 2023.12.17 |
[블록체인] 라이트닝 네트워크-pathfinding과 onion routing (0) | 2023.12.17 |
[블록체인] 라이트닝 네트워크- payment channels와 invoice (1) | 2023.12.17 |
[블록체인] 라이트닝네트워크 -cheating 방지 (1) | 2023.12.17 |